파이어폭스(firefox) 화면캡처(스크린샷) 기능 사용 방법

IT팁|2017. 11. 21. 10:30

저는 웹브라우저로 파이어폭스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파이어폭스에 스크린샷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되어있어서 스크린샷 기능 사용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파이어폭스를 실행시켜서 화면캡쳐 할 주소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주소창 옆에 점 세개 표시를 누르면 드롭다운 메뉴가 보이는데 제일 아래쪽에 스크린샷 찍기 메뉴가 나옵니다.

 

 

 

스크린샷 찍기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살짝 어두워지면서 캡처할 범위를 지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마우스를 적당히 움직이면 자동으로 영역을 지정해주기도 하며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영역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ESC를 누르면 취소가 되며 전체 화면이 다 보이지 않아서 스크롤을 해야 하는 경우 오른쪽 위에 전체 페이지 저장을 누르시면 보이지 않는 곳까지 스크린샷을 찍어줍니다.

 

 

스크린샷을 찍을 영역을 드래그나 클릭으로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저장 버튼이 나오는데 저장 버튼을 누르면 파일로 저장이 되고 ESC키를 누르면 취소가 됩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한 파일은 오른쪽 제일 위에 다운로드 표시를 누르면 저장한 파일 이름이 나오니 해당 파일을 필요하신 곳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파이어폭스에 내장된 화면캡쳐 기능 사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ps. 2021.05.03 추가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가 업데이트 되면서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에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던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그렇지만 완전히 파이어폭스에서 스크린샷 찍기 기능 자체가 사라진건 아니네요. 그래서 추가적으로 스크린샷 찍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파이어폭스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항목을 선택합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도구모음 사용자 지정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도구모음 항목들이 나오는데 스크린샷 항목을 마우스로 선택해서 좌측 더보기 메뉴 박스로 드래그해서 옮겨줍니다.

도구 모음의 스크린샷 항목을 드래그해서 더보기 메뉴 쪽으로 옮겨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스크린샷 항목이 더보기 메뉴로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된 상태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더보기 메뉴에 스크린샷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면 조금 전에 추가해놓은 스크린샷 도구가 나옵니다. 이제부터는 스크린샷을 찍을 때 이것을 클릭하고 기존의 스크린샷 찍기 기능과 똑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스크린샷 찍기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파이어폭스 스크린샷 단축키로 Ctrl + Shift + S를 눌러도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