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대 초릿대 절단에 대하여

낚시정보|2018. 7. 17. 22:21

경질 낚시대에 비해서 앞치기가 잘 안되는 중경질 또는 연질 낚시대의 경우 낚시대의 초릿대를 조금 절단을 하면 앞치기도 잘되고 붕어를 낚을때 제압력도 좋아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초릿대 절단은 앞치기와 제압력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고 합니다.


낚시대 초릿대 절단


초릿대 앞부분 몇 cm만 줄어들면 줄어든 만큼 초릿대의 경질성이 높아져서 앞치기에 편리함이 많이 느껴지는 게 사실이기는 합니다만 실제로는 앞치기의 원리를 자세히 분석해보면 원줄을 짧게 매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낚시대가 낭창거리는 연질의 특성은 약간 달라져 원줄을 조금 더 길게 쓸수있다는 것만 다릅니다.


낚시대 초릿대 절단


그리고 제압력 상승에 대해서 보자면 붕어를 낚을때 붕어를 제압하는 능력은 낚시대의 허리힘입니다. 정말 잔챙이 붕어를 제외하고는 초릿대보다는 최소한 3~4절번 이상의 절번들의 탄성에 의해서 붕어를 제압하는 것입니다. 낚시대의 초릿대끝은 붕어를 제압할때 거의 일자로 펴져 있기때문에 거의 낚시줄의 연장선의 역활만 합니다.


낚시대 초릿대 절단


낚시대의 연질성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자주 느낀다면 초릿대 절단보다는 일단 원줄의 길이를 조금 줄여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낚시대의 성질에 비해서 봉돌이 무거운 채비를 사용하는 것이 경우 또한 많다고 하니 낚시대의 성질과 현재 채비에 대한 고민도 한번 해보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댓글()